친환경 기술 혁신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기술 혁신 중 건축자재

6분전 발행됨 2024. 11. 27. 12:01

1972년 스톡홀름 인간환경회의에서 환경보호와 경제개발 문제가 제기된 이후 환경문제는 건설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 분야에서 논쟁거리가 되었습니다.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과제 21은 1992년에 채택되어 1998년에 교토 의정서에 서명해 각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것을 의무화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는 주로 천연자원의 경제적 이용, 인구의 평등한 참여 및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 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건설 자재의 생산 및 건설뿐만 아니라 상업 및 주거용 건물 부문도 포함한 총소비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특히 건자재 생산에서 발생하는 CO2 배출량은 전체 생산량의 약 13%를 차지하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기술 혁신 중 건축자재

지구환경문제와 건축자재의 라이프사이클 환경영향

인류는 폭발적 인구 증가, 제한된 자원과 그에 따른 자원 낭비, 자연환경의 오염과 파괴, 생태계 파괴, 기상 조건과 같은 심각한 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세기는 자원과 환경 피해의 무모한 사용에 대한 인식을 바꿀 것을 요구하고 환경과 일치하는 개발이 시급합니다.

 

글로벌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개발'이라는 개념이 제시되었으며, 이는 현재 산업, 소비 및 기업관리의 모든 영역에서 환경친화적인 패러다임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 토지 건설에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정부는 환경 인증 제도와 친환경 주택 인증 제도 도입 등 친환경 건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친환경 건축자재의 정의는 증가하는 관심사에 비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아 친환경 개발 지침이나 환경 영향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합니다.

 

건축자재의 환경영향평가는 건축자재 산업에서 친환경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협약과 국제기구에서 사용되는 환경지표를 분석하여 건설자재의 환경평가 요소를 도출합니다.

지구환경문제와 관련된 국제 활동

국제 환경 보전 기관의 활동은 유엔과 다자간 개발은행에 의해 지배되고 있습니다. 유엔 기구는 자금 부족과 관료주의에 시달리고 있지만, 그들은 세계적인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환경 문제의 글로벌 조직에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엔대학은 지구상의 물리적, 생물학적 과정의 상호작용을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에 의해 조정 또는 지원되는 환경 활동은 8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지구 온난화, 오존층 보호, 야생 생물 보호, 열대 우림 보존, 해양 오염, 사막화 방지, 육수 오염, 그리고 위험한 폐기물의 생리학적 이동에 관한 것입니다.

 

그중에서, 지구 온난화 문제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가장 활발한 국제 협약이나 활동입니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일반적인 대안은 정부 간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 간 콤팩트(IPCC)에 의해 채택됩니다. 그것은 또한 선진국의 환경 정책 조정과 경제 환경 정책 통합을 위한 OECD의 틀 안에서 작용합니다. 한국은 현재 OECD 회원국으로 환경 보호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건축 활동과 환경문제

시공은 초기 계획부터 시공까지의 실현 단계,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이 있는 사용 단계 및 사용 내구성이 있는 철거 단계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이러한 각 단계에는 다양한 자원과 에너지가 사용되며 건물과 폐기물은 수익으로 완료되고 배출됩니다. 건물과 건축 자재를 사용하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은 지구 환경을 심각하게 훼손합니다. 따라서 건설이 지구 환경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단계에 필요한 지구 환경 문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첫째, 사용된 물질과 배출물 사이의 인과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둘째, 에너지는 건축을 위한 건축자재와 건물의 건설과 운영에 사용됩니다. 셋째, 쓰레기나 온실가스와 같은 오염물질이 배출됩니다. 넷째, 각 라이프 사이클 단계 모델은 각 단위 프로세스에서 입력, 출력 및 배출량을 정량화하는 방법을 검토합니다. 건물 생산의 각 단계에서 이러한 입력 및 출력 모델을 모형화하면 아키텍처가 글로벌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세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물질이나 에너지의 결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경로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를 세분화하고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을 결정하기 위한 정성적 및 정량적 방법이 있으며 산업 관련 표와 같은 객관적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건설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구온난화이며 오존층 파괴, 대기오염, 폐기물 문제는 건설 활동으로 인한 세계 환경문제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건물의 친환경 설계가 지구온난화, 오존 파괴, 폐기물 문제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설과 환경의 관계는 다양합니다. 지구온난화 방지, 산성비 감소, 화석에너지 소비 감소, 열대우림 방지, 위험한 폐기물 제거, 토양 정화, 물 정화, 건물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그러나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글로벌 환경오염 시스템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마련되었습니다.

 

세계 환경 문제는 11개 부문으로 나뉘었고, 이에 대응하는 요소는 12개 부문으로 나뉘었습니다. 대부분의 구성 요소는 지구 온난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의 기술은 건물의 수명 증가, 건물의 에너지 소비 감소 및 대체 에너지 기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물 수명 증가, 콘크리트 사용 감소, 강철사용 감소, 목재 사용, 에너지 소비와 대체 에너지 등이 포함됩니다. 열섬현상은 도시와 건물의 흡수와 건물의 에너지 소비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콘크리트, 강철, 에너지 소비, 대체 에너지 및 건축 자재 운송과 같은 많은 산성 요인은 산성비를 줄이기 위해 건설 분야의 반응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위에서 보았듯이 건설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광범위하지만, 건물의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정량화된 평가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건물의 세계적인 오염을 줄이고 오염을 줄이기 위한 거시경제적 접근을 제안합니다. 또한 폐기물 방지, 재사용, 재활용은 건물의 환경 친화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신중하게 준비해야 할 부문입니다. 따라서 계획, 설계 및 건설을 포함한 모든 아키텍처 영역에서 글로벌 환경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을 가진 건설 활동을 개발해야 합니다.

결론

건축자재는 다양한 용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건축자재 생산에 많은 자원과 에너지를 소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건축자재는 원료의 조달, 처리, 생산, 사용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환경 측면으로 유해한 물질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지속할 수 있는 글로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수명주기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건설자재 사용에 대한 환경 인식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건축자재가 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어떤 건축자재가 환경 면으로 양립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이 필요합니다.

 

환경영향평가 프로그램과 친환경 건축자재 홈페이지가 친환경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건축자재 사용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는 대부분 해외일 것이므로 국가의 오류에 대한 적절한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건축자재의 환경영향평가 데이터베이스를 지속해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평가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제시되고 있는 평가 기술과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제도화하거나 건축자재 부문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